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주단입니다.

 

전편 '<아이패드 시리즈>0. 주단은 아이패드를 왜 샀을까'(바로가기)에 이은 '어떤 아이패드를 샀고 얼마에 샀나' 편입니다.

 

이 편을 쓰는 이유는 생각보다 아이패드 모델 결정에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아이패드

제가 2018년에 구매한 아이패드는 2018 iPad 9.7인치 32GB wifi 전용모델 입니다. 애플펜슬1을 지원하고, 애플펜슬 2와 스마트 폴리오 키보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제 예산에는 당시 이게 최선이었고 아마 돌아간대도 이 모델을 살 수 밖에 없겠지만 만약 돈을 더 쓸 수 있었다면 데이터 쉐어링이 가능한 셀룰러 모델을 샀을 겁니다.

(와이파이 모델은 와이파이 연결해서 쓰는 모델이고, 데이터 쉐어링 모델은 원래 쓰는 요금제 대리점에 가서 데이터 쉐어링용 유심 발급받아 아이패드에 연결하면 아이패드에서 데이터를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데이터 쉐어링을 지원하는 요금제만 가능.) 이 경우, 와이파이 연결을 하지 않아도 되니 더 편합니다.

 

만약 저와 유사한 이유-대학 수업 필기 및 PDF 리더기, 공부-로 아이패드 구매를 고려한다면 저는 기본 2019 'iPad' 32GB 와이파이/셀룰러 버전을 추천합니다.  

 

1)애플펜슬을 지원하는 기기 중에서 가장 저렴하고-한국 애플 공홈 기본가격449,000

 

2)올해부터는 애플 자체 스마트 키보드도 지원하며-비싸서 추천 안합니다. 199,000인데 키감 좋은건 사실이나 태블릿 가격의 절반은 좀...;; 제가 쓰는 로지텍 Keys-to-Go 강추합니다. 대학 강의 및 도서관 노트북석에서 타이핑해도 소리가 전혀 안나고 매우 가볍고 매우 얇아 들고 다니기 편합니다. 단 노트북/아이패드 스마트 키보드만큼 빠르게 타이핑하긴 좀 힘들것

 

3)필기만 한다면 용량 정말 충분하고

 

4)필기 어플 기준으로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프로는 쓸때마다 체감될 정도의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5)크기도 적절합니다. 주변에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있는데 제 생각엔 너무 큽니다. (근데 악보 엄청 많이 보시는 분은 12.9인치가 나을듯. 저 악보 일주일에 한두번 보는데 9.7인치로 악보 보기엔 작습니다. 오케스트라용 악보는 한번에 못읽음.) 9.7인치 2018 아이패드는 어느 가방에나 쏙 들어가고 휴대성이 굉장히 용이한 기기인데 10.3 아이패드라면 아마 필기를 더 할 수 있어 딱 적절한 크기로 예상됩니다.

 

이상입니다.

 

저는 아이패드vs아이패드 프로로 비교했지만 아이패드 에어나 아이패드 미니도 있죠.

 

그런데...기본 아이패드 자체가 그리 저가형 모델이 아닙니다.

 

제가 최근에 삼성 갤럭시탭S6도 만져봤고, 2019 갤럭시탭 A 8.0(펜 없는 모델)을 두 개나 주변인께 대신 사드린적이 있는데요, 삼성탭은 플래그십이랑 저가형 모델이 차이가 정말 큽니다. 이게 장점이기도 하고요.(갤탭S6는 70만원대인데 갤탭A 펜 없는 모델은 16만 5천원에 샀습니다. 가격 차이 크죠 ㅎㅎ)

 

그런데 아이패드는 제가 쓰는 모델이 제일 저가형인데 그런 싼 느낌 자체가 전혀 없습니다. 헤비한 게임을 돌리고, 영상 편집도 하고, 이런저런 활동을 한다면 모를까 전자도서관에서 책 빌려 읽고, 리디북스로 책 읽고, PDF 파일 로드해서 필기하고, 수업 노트필기, Word 및 Powerpoint 파일 제작하기 같은 갤탭 저가형 모델에서도 원활하게 돌아가는건 아이패드 기본 모델에서도 완전 잘 돌아갑니다.

 

이 말은 용도를 잘 생각해보시라고 썼습니다. 과연 아이패드 에어나 프로의 하이스펙을 내가 다 쓸것인지 같은 고민이요. 

 

아이패드 미니가 작고 마음에 드시나요? 제가 대학 강의용 PDF를 꽤 많이 보는데 간혹 교수님이 교재 복사본을 업로드할때 두 장을 한 페이지로 복사한 경우 9.7이 마지노선이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미니는 대학 강의용 PDF 보기엔 좀 부적절한 사이즈일거라고 예상합니다.(안써봄)

 

아 참 제가 아이패드를 얼마에 샀는지는 안썼네요. 저는 아이패드 출시 되자마자 교육 할인 받은 가격인 410000원에 샀습니다. 

 

교육 할인-별도의 인증 없이 그냥 싸게 사지는 곳. 학생 인증 할인이라는 것도 있는데 해봤으나 당시 학생 인증을 받아도 아이패드 할인은 되지 않았던 반면(비싼 맥북같은건 꽤 할인되더군요) 교육 할인은 아무 제한 및 인증없이 가능했음.

교육할인스토어에서 구매하면 끝.

https://www.apple.com/kr-k12/shop?afid=p238%7CsyQ1OEsz4-dc_mtid_18707vxu38484_pcrid_258798361876_pgrid_50422948013_&cid=aos-kr-kwgo-edu--slid---product--

 

교육 특가 및 학생 할인

공부에 사용할 새로운 Mac 또는 iPad를 Apple 교육 할인 특가로 구입하세요. 학생, 교사, 교직원에게 혜택을 드립니다.

www.apple.com

이 사이트에서 스크롤 내려서 아이패드 찾으면 2019 아이패드 가격 나옵니다. 그냥 아이패드 스토어에서 구매시 449000, 이곳에서 구매시 419000. 애플 펜슬도 그냥 아이패드 스토어보다 저렴하게 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