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바이러스로 한국이 연일 난리입니다.

특히 마스크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국민의 불만이 많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국민께 매우 송구스럽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마스크 수급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공적물량을 80%로 올리고, 3월 5일부터 마스크 5부제를 시행하며 중복구매 방지시스템을 갖추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내가 무슨 요일에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이를 알아봅시다.

 

1. 내가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은?

요일 토, 일
주민등록번호의 출생년도 끝자리 숫자 1,6 2,7 3,8 4,9 5,0 평일 미구입자

 

2. 구매 가능 개수는?

 

정부의 마스크 3대 구매 원칙에 따라, 한 사람당 1주일에 1인 2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3. 적용 시기는? 

약국에선 3월 6(금)일부터 8(일)일까지 3일 동안 출생년도와 상관없이 약국에서 1인당 2개 구매 가능합니다. 이후 3월 9일부터 마스크 5부제가 시행됩니다.

 

하나로마트와 읍/면 우체국에서는 6일(금)부터 1명당 1개만 구매 가능합니다. 아직 하나로마트와 우체국은 확인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에 번호표 교부 시간을 오전 9시 30분으로 통일해서 중복 구매를 방지합니다.

 

이후 중복 구매 확인 시스템이 갖춰지면 5부제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4. 평일에 맞벌이 때문에 마스크를 구매할 수 없으면?

 

힘내세요. 주말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5. 마스크 구매 시 필요한 준비물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외국인이라면 외국인 본인이 직접 건강보험증과 외국인등록증 함께을 가지고 방문해야 합니다.

 

 

6. 어린이와 청소년의 마스크 구매는?

 보호자의 미성년자 마스크 대리구매는 아직 허용되지 않으므로, 미성년자가 청소년증이나 학생증 등을 휴대하고 직접 마스크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다만 부모(법정대리인)과 미성년자가 함께 간 경우, 부모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하면 구매 가능합니다. 

 

수정>이제 만 10세 이하와 만 80세 이상의 대리구매가 가능합니다.

 

7. 마스크 그나마 사기 쉬운 곳은?

 현재 정부에서는 마스크 생산 물량의 80%를 공적 물량으로 지정했습니다. 이 공적 물량은 약국, 읍/면 우체국, 하나로마트공적 판매처에서 판매할 예정이기 때문에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대형마트에는 아직 중복구매 방지 시스템이 없는데다 시스템이 갖춰질때까지 1인 1개만 구매 가능하므로 약국과 우체국에서 구매하는 것이 그나마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마스크 5부제를 시행했지만 여전히 줄서기 경쟁에 밀리면 구매하지 못한다는 문제도 존재합니다. 어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라지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