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서치콘솔은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글의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무료로 가입하고 자신의 사이트의 Google 검색결과 인지도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죠.

 

 서치 콘솔에 가입하지 않아도 구글 검색결과에 포함되지만 서치콘솔에 가입하면 구글의 입장에서 사이트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기에 티스토리 블로그 소유자라면 구글 서치콘솔 가입을 추천합니다. 저는 이전에 이미 사이트 소유주 확인을 끝마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서치 콘솔을 확인하러 가보니 제 티스토리 사이트가 '확인 안됨'으로 뜨더군요.

 소유권을 확인하려면 HTML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HTML 태그를 추가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사용 및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저는 HTML 태그 방식이 익숙하기에 이번에도 '사이트 홈페이지에 메타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으로 소유권 인증을 마쳤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아래의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2.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선택하고 꾸미기-스킨 편집-html 편집을 눌러줍니다.

3. 복사한 메타태그를 첫 번째 <body> 섹션 전에 나오는 <head> 섹션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저는 마지막 </head>앞에 엔터를 치고 붙여넣었습니다. 붙여넣고 HTML을 적용한 다음 바로 서치 콘솔로 돌아가서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4. 3~4초 정도 걸린 다음 소유권이 확인되었습니다. 다시 검색 클릭수등이 정상적으로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