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주단입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에서 찍은 사진을 인터넷에 업로드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씁니다.

 

요즘 스마트폰으로 사진 많이 찍으시죠.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GPS 기능(위치)을 켜고 찍으면 사진에도 위치 정보가 저장됩니다.

 

저장된 정보는 컴퓨터로 사진을 옮겨와 '속성'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위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위치 정보의 일부를 지우고 업로드했지만, '위치'기능을 켜고 사진을 찍으면 위도 경도 고도가 모두 기록됩니다.

 

 

 

 

이 기능은 물론 유익할 때도 있습니다. 제 스마트폰인 S8+로 여행지에서 위치 기능을 켠 채로 사진을 찍고 저장하면 음식점인 경우 음식점의 이름이 기록에 자동으로 남습니다.(스마트폰 갤러리에서 확인 가능) 하지만 개인 정보 유출의 우려가 큰 것이 현실입니다.

 

위치와 카메라 정보는 아주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고 나서->속성->자세히->하단의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를 누릅니다. 그럼 속성 제거에서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저의 경우, '제거할 수 있는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 복사본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이걸 선택할 경우 카메라와 위치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은 그대로 남고, 아무 속성도 없고 사진만 있는 복사본 파일이 새로 생겨납니다. 왼쪽이 원본 파일이고, 오른쪽이 새로 생겨난 복사본 파일입니다. 카메라 정보도 다 삭제되었죠.

 

 

모두 인터넷에 사진을 올릴 땐 주의하며 올리도록 합시다. 

관련글 : https://joodannote.tistory.com/m/67
삼성폰(s8+)에서 찍은 사진 폰에서 바로 위치정보 삭제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