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예금과 적금을 본인 상황에 맞게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peing으로 들어온 질문을 참고하였습니다.

 

1. 천만원 정도 목돈이 있고, 한동안 손댈 일 없을 때

전 기본적으로 예적금을 추천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니 좀 생뚱맞게도 주식 이야기로 흘러갔었네요. 의식의 흐름 식 답변을 묻어두고 다시 제대로 된 답변을 해볼게요.

 

1) SB톡톡플러스 앱을 다운하고 이율이 제일 높은 예금에 가입한다.

 

SB톡톡플러스 앱은 저축은행 66개사가 모여 만들어진 저축은행 전용 앱입니다. 현재 에금 이율은 2%가 대부분이고, 보고 마음에 드는걸 가입하면 되겠습니다.

 

2)웰컴저축은행 직장인 입출금통장을 사용한다.

 

조건을 맞추면 1000만원까지 2.5% 이율을 적용받습니다. 만약 질문자님이 직장인이고 건강보험을 납부하고 있다면 매달 '급여' 같은 단어로 웰컴저축은행으로 돈 보내면 됩니다.(꼭 회사에서 웰컴저축은행으로 바로 보내야 하는거 아닙니다.)

 

2. 1500만원~1600만원 정도를 예적금에 넣으려고 할 때 적금으로 시작해서 예금을 하는지, 혹은 자유적금을 들어 초반에 왕창 넣을 것인지 궁금

1) 기본적으로 위 질문자 님의 답변과 똑같이 생각해 주세요. SB톡톡플러스/웰컴저축은행.

 

2) 자유적금을 들어 초반에 왕창 넣는건 왜 하냐면 그게 예금보다 나을 수도 있어서에요. 예시로 신한은행 추천 예적금 가져와 볼게요.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추천해주는 상품입니다. 이율을 살펴보니, '신한 주거래 드림(DREAM) 적금의 경우 최고 연 2.30%이고 쏠편한 정기예금은 최고 연 1.25%입니다.

 

만약 쏠편한 정기예금에 한번에 30*12 360만원을 납입했다면 이자는 38,070원입니다.

 

그런데, 만약 월 한도 100만원짜리 신한 주거래 드림 적금을 4개 가입하고(뒤에 서술하겠지만 일단 신한 주거래 드림적금은 이거 안됩니다), 3개는 첫날에 100만원, 하나는 첫날에 60만원을 납입하고 그 뒤로 납입하지 않았다면?

이자는 70,049원이 되어 예금 이자를 추월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적금을 여러개 가입하는게 예금 하나 가입하는것보다 낫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태를 막기 위해 은행에서는 대체로 1인 1계좌 가입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위 '신한 주거래 드림(DREAM) 적금 역시 1인 1계좌 가입 가능 상품이네요.

 그러니 적금을 여러개 가입하려면 일단 1)좋은 상품이 2)1인 1계좌 제한없이 나와야 합니다. 이건 상품이 나올때마다 직접 찾아보고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관련글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